마이코플라즈마 호미니스 원인 및 잠복기

성병검사(STD)에서 마이코플라즈마 호미니스가 검출되었다는 지인의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처음 듣는 생소한 단어인데 왠지 성병 균과 관련된 이야기인 듯 해서 여러 정보를 찾아보았습니다. 마이코플라즈마 호미니스가 무엇인지, 그리고 왜 걸리게 되는 것이며 증상을 예견할 수 있는 잠복기의 특징이 있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마이코플라즈마 호미니스 원인 및 잠복기 포스팅의 섬네일입니다.

마이코플라즈마 호미니스는 무엇이고 왜 걸릴까?

 

마이코플라즈마 호미니스는 영문명으로 ‘Mycoplasma hominis’라고 불리며 약 30여가지의 성병 균들 중의 한 종류라고 합니다. 특히 생식기나 비뇨기에서 염증을 일으키는 균이라고 하네요. 박테리아의 일종으로 거의 모든 사람들에게서 소량으로 존재한다고 하는데, 건강 상태가 좋은 편이라고 하면 특별히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간혹 성관계를 통해 전파되어 감염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마이코플라즈마 호미니스는 성적인 관계로도 전파될 수 있다고는 하지만 원래 여성의 생식기 내에 살고 있는 상재균의 일종이라는 것이 연구를 통해 밝혀졌습니다. 그래서 사실은 성관계를 한번도 한 적이 없는 여성에게서도 발견될 수 있다고 합니다.

아마 균이 검출되는 가장 큰 이유는 면역력의 저하나 질 내부의 건강한 유산균의 감소 등이 될 수 있겠습니다. 이를 치료하는 방법은 항생제 약을 처방받는 방법이 있습니다만 정확한 것은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할 것 같아요.

가장 많이 비교가 되는 균은 마이코플라즈마 제니탈리움인데요, 위험성을 보자면 제니탈리움이 더욱 위험성이 크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마이코플라즈마 제니탈리움과 호미니스의 비교는 다음 포스팅에서 계속 해 보도록 할게요.

마이코플라즈마 호미니스의 잠복기

 

호미니스는 증상이 없이 수 개월 동안이나, 혹은 1년이 넘게도 장기간 잠복 상태로 남아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수 년 동안 증상 없이 지내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합병증의 유발 가능성

 

이 균이 발견되고서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는 경우 혹시 모를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요도염을 발생 시킬 수 있으며 남성의 불임이나 여성의 세균성 질염, 골반 염증 질환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네요.

남성과 여성 공통적으로 소변을 볼 때 통증을 느낄 수 있다고 하니 평소와 다르게 배뇨활동 시 불편한 느낌이 든다면 병원 등 기관에 방문해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가장 큰 위험성 중 하나는 이 균을 방치하게 된다면 임신 중 태아에게 수직 감염이 될 수도 있다고 하니 큰 걱정이 될 것 같습니다.

신생아에게 이 균이 감염이 된다면 수막염이나 폐렴, 농양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최근 뉴스에서 신생아에게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증상이 발견이 되어 이슈가 된 것을 본적이 있는데요, 굉장히 큰 걱정이 될 것 같아요..

신생아의 수막염은 발진이나 설사, 열, 구토 등의 증상부터 심각하게는 뇌 기능, 청력 등에도 큰 영향을 줄 수 있으니 더욱 조심하고 세밀하게 건강 관리를 해야 할 것 같아요.

 

아래의 포스팅은 마이코플라즈마 호미니스와 제니탈리움의 비교인데 한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 게시물이 얼마나 도움을 주었나요?

하트 개수를 정해주세요!

평균 점 5 / 5. 투표 수: 7

처음으로 게시물을 평가해주세요!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을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