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근경색 전조 증상 3가지와 원인 및 치료법

오늘은 겨울철 질병 중 특별히 조심해야 할 심근경색과 관련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여러 심장병 중 가장 조심해야 할 질병인데요, 빠르게 대처하지 않으면 목숨까지 잃을 수 있으니 꼼꼼하게 확인해야겠죠? 대표적인 심근경색 전조 증상 3가지와 심근경색의 원인 및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심근경색 전조 증상 3가지 포스팅의 섬네일입니다.

심근경색은 무엇인가

심근경색이란 관동맥이 완전히 막혀버려서 심장근육이 혈액을 공급 받지 못해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정상적으로는 심장에 산소와 영양분을 적절히 공급해서 심장이 온몸으로 혈액을 보낼 수 있도록 기능을 유지해야 하는데 이 기능이 망가진 상태인 것이죠. 급성 심근경색은 관상동맥이 혈전에 의해 갑작스럽게 막히는 경우 발생합니다. 즉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치명적인데 보통 병원에 도착하기 전에 30% 이상 사망에 이르고, 치료를 받는 중에도 사망률이 10%에 이를 정도입니다. 심근경색의 주된 원인은 동맥경화증이라고 합니다. 특히 고령이거나 흡연, 고혈압이 있는 경우 더욱 발생률이 높다고 하니 주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심근경색 전조 증상 3가지

심근경색이 턱관절이 아플 수 있습니다.

가슴 통증

심근경색을 앓고 있는 환자들은 대부분 흔하게 ‘가슴을 쥐어짠다’는 표현을 자주 합니다. 가슴뼈 안쪽이 조이는 것 같은 통증을 느낀다고 해요. 가슴이 정말 찢어질 것 같다고 하며, 숨이 멎을 것 같다고 하니 이런 증상을 느낀다면 정말 주의해야 할 것 같아요. 가슴 부위의 통증은 턱이나 어깨, 팔, 목 같은 곳으로도 퍼질 수 있다고 하네요.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정신을 잃을 수도 있고, 심장 박동이 비정상적인 리듬으로 뛸 수도 있다고 합니다.

 

구토 및 역한 느낌

급성 심근경색의 증상의 약 1/4 정도는 가슴 통증을 동반하지 않고 위의 구토 증상만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여성에게 더 흔하게 나타나며, 소화불량이나 혹은 위산이 역류한다는 것으로 착각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아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도 빈번히 발생한다고 합니다.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꼭 주의깊게 증상을 확인해봐야 할 것 같아요.

 

식은 땀

급성 심근경색의 증상 중 또 하나는 식은 땀이 나면서 얼굴이 파랗게 질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에서 말한 세가지 증상이 유사하게 발생했다면 심근경색을 의심하고 빠르게 치료를 받고 검사를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심근경색의 치료법

심근경색의 수술 과정 이미지입니다.

심근경색증이 의심이 되어 병원을 방문한다면 심전도 검사와 혈액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만약 급성 심근경색증으로 진단을 하게 된다면 혈전 용해제나 관상동맥 풍선 확장술로 막힌 혈관을 뚫어내야 합니다. 이 시간이 늦어질수록 좋지 못한 결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의 치료는 약물치료와 시술을 통해 진행할 수 있는데, 관동맥중재술이나 관동맥 우회로술 등으로 치료하게 됩니다.

 

심근경색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생활습관을 특별히 개선해야 하는데 힘써야겠습니다. 특히 흡연자들은 담배를 끊거나 줄이는 노력을 해야합니다. 그리고 당뇨와 고혈압도 관리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특히 꾸준한 운동을 통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려고 노력하고, 주기적인 검진을 통해 건강 상태를 확인해야겠습니다. 이 글을 읽은 모든 사람들은 특별히 건강 관리에 신경쓰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 게시물이 얼마나 도움을 주었나요?

하트 개수를 정해주세요!

평균 점 0 / 5. 투표 수: 0

처음으로 게시물을 평가해주세요!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을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