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내시경 금식 시간! 물, 식사 등 검사 전 주의사항 확인

혹시 위내시경 검사를 앞두고 위내시경 금식 등과 같이 주의사항을 검색하셨나요? 아마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무엇인가 불편함을 느끼면서 검사를 하기 위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 찾아오셨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위 검사가 중요한 이유는 위암이나 기타 질환 등 위장 건강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고, 신속하게 치료하기 위해서인데요. 위내시경 검사를 하기 전 금식 시간에 대해 알아보고, 물이나 식사 등 검사를 하기 위해 확인해야 할 주의사항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위내시경 금식 등 검사를 위한 주의사항 확인의 이미지입니다.

위암 발병률 1위 대한민국

우리나라는 위암 발병률이 1위라고 합니다. 한국사람들은 위암 발병률이 꽤 높은데 2020년 보건복지부와 중앙암등록본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8년도 기준으로 남녀 전체에서 가장 많이 발생한 암이 바로 ‘위암’이고, 뒤를 이어서는 갑상선암, 폐암, 대장암, 유방암 순서라고 합니다. 따라서 위암은 발병률이 높기 때문에 예방을 위해서는 주기적인 위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한데요, 암이 되기 전 단계인 선종을 발견해서 초기에 제거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암은 조기에 발견할수록 생존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꼭 시간내어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위내시경 검사 시 금식 시간 및 검사 전 주의사항

 

1.위내시경 금식 시간 확인

위내시경 검사 전 금식을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위 속이 비워져 있어야 더 정확한 검사를 할 수 있기 때문이죠. 위 내시경 검사를 할 때 위 속에 음식물 등이 있으면 구토를 유발할 수 있는 원인이 됩니다. 또한 잘못하면 토사물이 기도나 폐로 들어가게 되어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어요. 검사 전 일반적으로는 저녁 식사 이후 금식을 권장합니다. 정확하게 말씀드리면 검사를 받는 시간 기준으로 최소 8시간 이상 금식을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보통 검사들은 오전 일찍 받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전날 저녁에는 가급적 기름기가 없는 가벼운 음식으로 먹고 금식 하는 것을 권장하네요.

물은 밤 12시 전까지 먹어도 되지만 그 이후에는 먹지 않아야 합니다.

물을 먹지 않는 이유는 위 속에 남아 있는 물로 인해서 빛이 굴절되어 정확한 검사를 할 수 없을 수도 있기 때문이에요. 또 물로 인해서도 구토를 유발할 수도 있겠습니다.

만약 약을 복용하고 있는 상태라면, 담당 의사와 상의를 하고 복용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2.위 내시경 검사 시 주의사항

  • 동행자 반드시 올 것

검사를  할 때는 보통 수면 내시경으로 검사를 진행합니다. ‘수면 유도제’를 환자에게 주입해서 검사를 진행하기에, 인지 능력과 신체 능력이 정상적이지 못해 당일 운전 등이 불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보호자와 함께 검사를 받으러 가야 합니다.

  • 내시경 검사 후 음식물 섭취 시간

위내시경 검사 후에는 최소 1시간 정도는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도록 합니다. 내시경 검사에서 혹시나 조직 검사를 시행했다면 위에 작은 상처가 있는 것과 마찬가지겠지요. 그렇기 때문에 자극적인 음식 등을 먹는다면 복통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 내시경 검사의 주기

위내시경 검사는 약 10-15분 정도 소요가 됩니다. 어떻게 보면 아주 간단한 검사일 수도 있어요. 만약 이상이 있다면 시간이 약간 더 소요되기도 하겠습니다. 신체 나이가 점점 들면서 건강을 위해 검사해야 할 것들이 많아지는데요, 검사는 40세 이후에는 최소 2년에 한 번씩을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특히나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는 1년에 한 번씩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 게시물이 얼마나 도움을 주었나요?

하트 개수를 정해주세요!

평균 점 5 / 5. 투표 수: 41

처음으로 게시물을 평가해주세요!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을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