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성 지방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및 낮추기 좋은 방법 3가지

1년에 한 번씩, 혹은 2년에 한 번씩 건강검진을 하고 계신가요?

건강 검진을 할 때마다 볼 수 있는 익숙한 단어가 바로 콜레스테롤입니다.

콜레스테롤 수치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며 건강의 척도로 삼기도 하는데요, 이 콜레스테롤 수치가 중성지방과 큰 연관이 있습니다.

중성 지방의 수치가 높아지면 콜레스테롤의 양도 증가하게 되는 양상인데요, 일반적으로 복부 비반인 경우 이 중성 지방의 수치가 높게 나타납니다.

중성 지방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을 확인하고, 건강 관리를 위해 중성 지을 낮추기 좋은 방법들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중성 지방 높을 때 증상 및 낮추는 방

중성지방의 의미 및 증상 그리고 낮추는 방법

 

중성지방(중성지질)

중성지방은 신체 내의 지방 조직에서 사용되는 에너지입니다. 주로 식사를 한 후에 쓸모없는 에너지가 지방으로 바뀌면서 혈중의 중성 지방의 농도가 증가하는데요, 이것이 심혈관 질환 등의 위험요소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중성 지방의 수치를 확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겠습니다.

특히 비만이나 당뇨병, 알콜, 약물의 사용 등 중성지방이 증가하는 요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주기적인 검사를 통해 확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중성 지방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들

중성 지방이 높은 경우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보일 수 있으니 한번 확인해보면 좋겠습니다.

 

  • 복부비만

: 배가 불룩하게 튀어나오는 복부비만이 됩니다. 다른 부위는 정상인데 유독 배와 옆구리만 살이 쪘다면 위험한 신호이니 다이어트에 대한 노력을 해야합니다.

 

  • 혈당의 높은 수치

: 혈당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고혈당이 오랫동안 계속된다면 결국엔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규칙적인 운동과 식습관을 길러 당뇨에 위험성을 줄여야 합니다.

 

  • 혈압 상승

: 중성 지방이 높으면 혈압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고혈압 역시 각종 질환들이 발생할 수 있는 주요 이유이기 때문에 철저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 붓기 (부종)

: 혈중 중성지방의 농도가 높으면 당연히 혈액순환이 잘 안되겠죠? 그래서 특정한 부위가 붓거나 할 수 있으며, 특히 손과 발에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지방간 위험

: 지방이 간에 많이 쌓이게 되면 지방간에 걸릴 위험이 커집니다. 지방간이 오랫동안 지속될 경우 만성적인 간염이나 다른 질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중성 지방 낮추는 방법 3가지 소개

 

1.식단조절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 바로 식단 조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포화지방이나 트렌스지방이 많은 음식을 피해야 하는데 대표적으로는 소고기나 돼지고기 등 붉은색 고기가 있으며, 가공식품들이 되겠습니다.

이런 음식을 줄이고,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이나 견과류를 먹는 것이 중성지방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겠습니다.

 

2.규칙적인 운동

규칙적인 운동은 중성 지방을 낮추는데 식단 조절과 마찬가지로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당뇨 환자들에게도 권유되는 운동인 유산소 운동은 매우 좋은 효과를 보일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의 종류로는 걷기, 자전거타기, 수영, 등산과 같이 과격하지 않아도 평상시에 쉽게 할 수 있는 운동들이 있기에 꼭 규칙적인 운동을 습관화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3.체중관리

과체중이거나 비만인 경우 체중을 줄이는 것은 중성지방 감소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요, 1번과 2번의 활동을 함께 병행한다면 체중 관리는 자연스럽게 조절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세 가지의 방법을 병행하면서 중성 지방을 낮추는 습관을 들이게 된다면 중성 지방을 낮추는 것 이외에도 전반적인 신체 건강의 향상을 느낄 수 있으며, 정신적인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인터넷으로 정보를 찾아보고 맹신하는 것이 아니라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개개인의 건강 상태에 적합한 처방과 조치를 취하는 것이겠죠.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서 노력하는 하루 보내세요.

이 게시물이 얼마나 도움을 주었나요?

하트 개수를 정해주세요!

평균 점 0 / 5. 투표 수: 0

처음으로 게시물을 평가해주세요!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을 할 수 없습니다.